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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트리급의 한계를 뛰어넘은 다크호스
SHANLING H1.1 DAC with Headphone amplifier
• 작성자 : 문한주   • 등록일 : 2012년 10월 12일 금요일  • 조회수 : 22,100 •
 
샨링사는 1988년에 오디오 제품 설계를 하는 업체로 시작하여 지금은 오디오 제품의 연구와 개발, 생산, 마케팅과 세일즈를 하고 있는 중국 제일의 HiFi 오디오 전문 회사가 되었다. 국제 품질 시스템 ISO9001 인증을 획득하여 구미의 유명 오디오 메이커에 디지털 앰프와 플레이어를 OEM 방식으로 공급한 바 있고, 2004년 부터는 자체 브랜드로 국내외에 SACD 플레이어와 진공관식 앰프를 판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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샨링 H1.1 DAC을 받아보면 박스의 재질이나 본체를 둘러싸고 있는 비닐의 때깔이나 제품의 사양을 적어둔 종이의 품질 상태에서 허술하다는 인상을 받게 된다. USB 드라이버가 담겨있는 공 CD에 아무것도 프린팅 되어 있지 않아 그런 인상을 더하게 된다. 하지만 제품이 반전이다. 심미적인 면에서 눈이 높은 해외의 오디오 애호가에게도 통할 수 있는 세련된 디자인을 찾아볼 수 있었다. 헤드폰 볼륨을 매립하여 외관상으로 거추장스러울 수 있는 부분을 제거해 주었고, 자주 사용하지 않는 스위치는 만들 수 있는 한 작게 만들고 LED를 최대한 작고 번쩍이지 않게 한 것도 그런 디자인의 연장선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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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륨, 헤드폰 단자, 적외선 수신 창 등의 배열에서도 마찬가지로 세련된 디자인 감각을 엿볼 수 있다. 한 가지 거슬리는 부분만 없었다면 흠잡을 곳이 없었을 뻔 했다. 납득이 안된 부분은 전면에서 옆면으로 넘어가는 둥글게 가공한 금속 모서리의 표면 처리 상태와 전면 패널의 금속 표면 처리 상태가 서로 달라서 이질감이 들게 한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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샨링 H1.1 DAC의 내부 사진을 보니 S/PDIF 입력에서부터 아날로그 오디오 출력까지 달려있는 메인 보드와 USB와 iPod 입력을 담당하는 도터 보드로 분리되어 있고 각각의 보드와 보드 사이에는 평행케이블을 사용해서 연결했다. USB 입력을 담당하는 보드에는 24 bit 192 kHz까지 Asynchronous USB 모드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XMOS사의 USB Audio solution을 사용했고 그 바로 곁에는 44.1 kHz에 해당하는 디지털 클럭을 생성할 22.5792 MHz짜리 크리스털 오실레이터와 48 kHz에 해당하는 디지털 클럭을 생성할 24.576 MHz짜리 크리스털 오실레이터를 각각 마련해 두었다.

시러스 로직사의 디지털 오디오 인터페이스 리시버인 CS8416-CZZ칩을 사용하여 모든 입력 단자를 통해 들어온 디지털 신호를 192 kHz로 업샘플링 시키고 버브라운사의 PCM1795칩에서 D/A 컨버팅을 하고 I/V 변환에는 버브라운사의 OPA2134 OP 앰프를 사용했다. OP 앰프는 소켓에 장착되어 있으니 혹시라도 다른 느낌을 원한다면 호환되는 OP 앰프 칩으로 교체해서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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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B용 드라이버를 컴퓨터에 설치한 후 제품을 연결해 보니 컴퓨터의 오디오 출력모드에서 WASAPI Event style을 지원하는 최신 하드웨어 사양이 적용된 제품임을 알 수 있었다. (USB DAC의 하드웨어가 WASAPI Event style을 지원하면 파일 재생프로그램이 DAC에 가하는 제약에서 벗어날 수 있지만 모든 USB DAC이 WASAPI Event style을 지원하는 것이 아니다)
 
Windows 7 운영체계에서 J Rive Media Center 재생프로그램을 사용했고 오야이데 Continental 5S USB 케이블로 연결했다. 처음 연결해보니 소리가 둔탁하고 어둡게 들린다. J River Media Center에서 DSP 설정을 잘못해 두었던 것이 원인이었다. Output 포맷에서 bitdepth를 24bit depth로 설정해 두었었는데 이것을 source bit depth로 돌려놓고 나니 비로소 제대로 소리가 난다.
 
샨링 H1.1 DAC에는 화려하게 여겨지기 위해서 대역을 조작하는 눈속임을 했다거나 특별한 개성을 주입하려는 제작자의 강박적이고 망령된 시도가 들어가 있지 않았다. 그보다는 왜곡을 적게 하려는 목표를 세워 달성하려 했다는 흔적을 느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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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곡이 적어서 귀를 자극하지 않으며 해상력이 부족DAC 때 나타날 수 있는 억세고 뻣뻣한 소리를 만들지도 않는다. 작은 소리에서부터 큰 소리까지 다이나믹스 재생이 좋은 편이어서 답답하게 들리게 하지도 않는다. 소리의 타이밍을 느리게 해서 둔중하게 만들지 않았고 그 덕분에 어쿠스틱 악기의 소리를 재현하는 데 어색하게 들리지 않았다. 소리를 둔하게 만들지 않으면서도 소리의 무게가 제대로 실리도록 음향의 밸런스를 균형 잡는데 성공했다.
 
이것은 반도체 회사에서 제공하는 완숙한 솔루션을 가지고 제대로 발현시켰을 때 어떤 효과를 얻을 수 보여줄 수 있는지 알려주는 샘플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디지털 오디오 제품의 소리가 제각각 이라 어떤 것이 건실하고 보편적이라고 부를 수 있을지 막연하겠지만 필자의 기준에서 봤을 때 영국 Beresford사의 USB DAC이나 미국 아포지사의 Mini DAC이 그런 건실한 노선을 따르는 제품이라고 보고 있고 샨링 H1.1 DAC도 그런 제품들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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샨링 H1.1 DAC보다 가격이 높은 현역기인 Nuforce DAC9과 린데만 USB DAC 24/192와 비교해 보자면, Nuforce DAC9의 USB 입력에 비해서는 샨링 H1.1 DAC의 USB 입력이 음질적으로 유리하다 (그대신 Nuforce DAC9는 우월한 아날로그 가변출력 성능을 가지고 있어 프리앰프를 대체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출력전압이 낮은 Lindemann USB-DAC 24/192에 비해서 샨링 H1.1의 출력전압이 더 높고 대역의 밸런스에서 유리하여 오디오 매칭에서 성공할 기회가 더 높아 보인다. 규모가 있는 소리를 잘 내주는 부분도 비교우위를 가지는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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낮은 가격대에서 높은 성능을 구현한 것은 대량으로 제품을 생산하는 규모의 경제 덕분이고 그런 점에서는 어느 나라 제품도 중국산 오디오를 따라가기 버겁다. 웬만한 오디오 시스템에서라면 샨링 H1.1 DAC 정도만 되어도 불만을 가지지 않고 사용할 수 있을 정도라고 할 수 있다. 다만 메리디언, 코드, 린, dCS와 같은 독자적인 디지털 기술을 보유한 하이엔드 제품과 경쟁이 되지 않는 부분은 사운드 스테이지를 펼쳐내는 부분과 음악의 흐름에 좀 더 쉽게 몰입할 수 있게 해주는 음악적인 표현력이 될 것이다. 샨링 H1.1은 그런 부분에서 약간 모호하게 표현하는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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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엔트리급의 제품일수록 상식이 통하는 제품이 보급되어야 하는데 우리나라의 상황은 그렇지 못해서 안타깝게 여기고 있었다. 샨링 H1.1 DAC이 그런 왜곡된 현상을 교정하는 역할을 하는데 아주 제격인 제품이라고 생각하며 한국 내 선전을 응원한다. 필자는 샨링 H1.1 DAC에서 발견한 샨링사의 진정성에 감복하여 샨링사의 다른 제품 또는 앞으로 나오게 될 제품에 대해서도 깊은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게 될 것 같다.


Specification
Chipset CS8416-czz as receiver
BurrBrown PCM1795 as DAC IC
OPPIL2134PA OpAmp for output stage
Input USB x 1 (USB 2.0)
digital audio x 2 (coaxial, optical fiber)
the iPod x 1 (USB A)
Output balanced audio x 1 (XLR)
Unbalanced audio x 1 (RCA)
headphone x 1 (6.3mm)
input signal sampling frequency 44.1KHz, 48KHz, 88.2KHz, 96KHz, 176.4KHz, 192KHz
Power consumption 9W
Dimensions (W × D × H) 230 × 374 × 88mm


SHANLING H 1.1 DAC with Headphone amplifier
수입사 DST KOREA
수입사 연락처 02-719-5757
수입사 홈페이지 http://www.dstkore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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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엔드 UHD DLP 프로젝터의 등장2012년부터 TV를 시작으로 등장한 4K 디스플레이 기기의 시장은 2016년 3월 UHD 해상도의 소스를 담은 울트라 HD 블루레이(Ultra HD Blu-ray)의 등장으로 본 궤도에 들어섰다. 이후 UHD 디스플레이 기기는 4K 해상도(3,840x2,160)에 HDR(High Dynamic Range)을 결합한 제품을 속속 출시했..
[리뷰] 튜브 롤링과 음악성, 2마리 토끼를 잡다
PrimaLuna ProLogue Premium Integrated Amp
• 작성자 : 김편   등록일 : 2018-09-26   • 조회 : 1,528
진공관은 여러모로 매력적이다. 캐소드에서 출발한 전자가 투명한 유리관 속을 유영해 플레이트에 도달하고, 이 과정에서 그리드에 전압 형태로 들어온 음악신호가 증폭되는 기막힌 원리. 그러면서 스크린 그리드의 추가로 4극관, 서프레스 그리드의 추가로 5극관으로 발전해온 ..
[리뷰] 매킨토시, 아날로그에 취하다
McIntosh MT5 Turntable
• 작성자 : 코난   등록일 : 2018-09-21   • 조회 : 2,570
카세트 테이프를 들었던 시절 무엇보다 녹음의 재미가 있었다. 용돈이 항상 부족했던 터라 좋아하는 음반을 모두 구입할 수는 없었고 그 대안이 녹음이었다. 카세트 테이프도 종류별로 있어서 가끔 정말 오래 소장하고 싶을 정도로 귀한 CD는 친구에게 빌려 크롬, 메탈 테이프에 녹음해 들었다. 또 다른 아날로그 소스인 LP..
[리뷰] 디지털의 한계를 극복하다
Stealth Audio Cables Black Magic V18 Cable
• 작성자 : 문한주   등록일 : 2018-09-20   • 조회 : 2,353
오디오 산업에서 지난 십여 년 동안 가장 활발하게 발전해온 분야가 있다면 음원 파일을 재생하는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USB 인터페이스를 중심으로 발전되어 왔으나, 음악산업의 중심이 빠르게 스트리밍 기반의 음원 서비스로 자리 잡게 되면서 오디오 애호가들의 관심 대상도 네트..
[리뷰] Audio Desk Systeme VINYL CLEANER PRO
등록일 : 2018-09-18   • 조회 : 2,021
LP는 음질이 뛰어난 반면에 오래 들을수록 먼지와 긁힘으로 인해 크래킹 노이즈가 필연적으로 발생한다. 또한 오래 보관한 LP는 소리골(Groove)에 오래된 먼지가 잔뜩 끼어서 잡음과 함께 음질도 떨어지게 된다. 그래서 다양한 방법으로 LP를 ..
[리뷰] 웨스턴에서 건져 올린 카운터펀치
Hemingway Western Cable
• 작성자 : 코난   등록일 : 2018-09-14   • 조회 : 1,700
빈티지 그리고 하이엔드지금으로부터 시계를 반세기 이전으로 돌려보면 현재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오디오와 조우하게 된다. 집채만 한 혼 스피커를 필두로 시대를 호령했던 웨스턴일렉트릭, 극장가를 석권하며 지금도 호사가들의 표적이 되고 있는 클랑필름 그리고알텍. 은은한 풍미와 격조가 녹아든 마란츠..
[리뷰] 시청실의 음들이 맑고 상쾌해졌다.
Sound Tree Cosmic Diffuser
• 작성자 : 김편   등록일 : 2018-09-12   • 조회 : 2,291
디퓨저(diffuser), 즉 음향분산판의 효과는 크다. 지난해 6월 양재동 시절의 하이파이클럽 메인 시청실에서 들은 카이저 어쿠스틱스의 ‘Spline Diffuser 1’은 필자 귀를 의심케할 만큼 놀라운 변화를 안겼다. 이 디퓨저를 전면 벽에 4개 붙이자마자 음들이 일제히 선명해진 것이다. 귀에 ..
[리뷰] 하이브리드 사운드의 최전선
Octave HP700 & MRE220
• 작성자 : 코난   등록일 : 2018-09-11   • 조회 : 2,332
새로운 진공관 앰프와 만나는 일은 언제나 즐겁다. 서로 다른 초단과 드라이브단그리고 출력단을 가지며 진공관을 교체해가면서 다양한 소리의 질감을 체험할수 있기 때문이다. 때로 진공관 가격이 본체 가격을 넘어선다. 특히 845, 300B 등오리지널 고전관은..
[리뷰] 비투스 막내들의 황홀한 파드되
Vitus Audio RL-102 Preamplifier & RS-101 Stereo Poweramplifier
• 작성자 : 김편   등록일 : 2018-09-07   • 조회 : 2,203
지난 5월 뮌헨 오디오쇼를 갔을 때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이 방에도, 저 방에도 덴마크 비투스(Vitus Audio) 앰프들이 진을 치고 있었다는 것이다. 아까 들렀던 쇼룸을 또 들어왔나 싶을 정도였다. 모델들은 조금씩 달랐지만 전면 섀시 디자인이 거의 비슷했기 때문에 이러한 기시감은 더욱 강했다. 한국에..
[리뷰] 레드북 CD 재생의 든든한 지원군
Bryston BCD-3 CD Player
• 작성자 : 코난   등록일 : 2018-09-05   • 조회 : 3,114
대세는 디지털 스트리밍이다. 출근하는 시간 지하철 이어폰을 낀 사람들 열에 아홉은 디지털 스트리밍으로 음악을 듣는다. 가가호호 하이파이 오디오가 있으면 좋겠지만 그나마 블루투스 스피커가 현실적 오디오의 대안이 된 지금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음악을 듣는다. 하지만 음악을 즐기는 포맷이 바뀌..
[리뷰] LP 재생의 시작과 끝
MoFi Electronics StudioDeck Turntable (1)
• 작성자 : 이종학   등록일 : 2018-09-04   • 조회 : 2,595
해마다 5월 중순에 열리는 뮌헨 하이엔드 쇼의 중요성에 대해선 아무리 강조해도 모자라지 않다. 특히, 매년 컨셉이 달라지고, 유행이 바뀌기 때문에, 한 2~3년을 터울로 바라보면 오디오 업계 전체의 움직임이 일목요연하게 잡힌다.올해는 열기가 좀 가라앉았지만, 작년만 해도 경천동지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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