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매거진
 
특집기획
뉴스
리뷰/프리뷰
업계소식
공지사항
통합게시판
e매거진 / 통합게시판
Digital Matrix를 통한 Real Analog 구현
Waversa Systems 신준호 대표 Interview
• 작성자 : HIFICLUB   • 등록일 : 2015년 4월 29일 수요일  • 조회수 : 17,308 •
 
바야흐로 디지털 기술이 완전히 아날로그를 따라잡는 것, 즉 디지털이 실제로 존재하는 것을 그대로 표현하는 기술이 이제 거의 비슷하게 느껴지는 시대가 왔다. 거실에 걸려있는 벽걸이 액자는 조그만 모니터를 통해 액자를 대체하고, Full-HD에서 UHD 4k TV로의 발전은 실제 풍경과 구분하기가 어려울 정도이다. 

이전의 디지털 기술은 아주 편리하게 소스를 변경하거나 저장한다는 장점이 있지만 아날로그의 감성, 즉 따스함이 없다는 이유가 사용자가 디지털을 사용하는데에 가장 큰 걸림돌이었다. 




스크린샷 2015-04-28 오후 1.57.31.png



하지만 모든 회사가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이러한 차이점을 완전히 극복하기 위해 신기술들을 발표하고 신제품을 출시하는데, 아주 특별한 디지털 기술력과 아날로그 기술력을 가지고 세계 시장에 노크하는 한국의 회사가 있다. 바로 Waversa Systems(웨이버사 시스템즈)인데, 웨이버사 시스템즈의 신준호 대표를 만나 어떠한 기술로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갭을 극복하고, 세계 시장에 나갈 준비를 하고 있는지 알아보았다. 


wa_01.jpg

인터뷰어 : 하이파이클럽
인터뷰이 : 신준호 대표


- 만나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그 동안 많은 회사와 협동작업으로 이미 웨이버사 시스템즈의 이름이나 신준호 대표님의 이름을 알고 계시는 분은 많을 줄로 압니다만, 혹시나 모르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 웨이버사 시스템즈와 자기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신준호 대표 : Waversa Systems(이 후 웨이버사로 축약)는 2012년 설립된 이 후, 처음에는 정부과제나 의료기기 등을 만드는 회사로 시작되어, 오디오 신호처리에 관한 기술과 칩 및 오디오 제품을 만들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이러한 여러가지 기술에 대한 결과물로 인해 웨이버사 오디오제품들이 나왔습니다. 물론 지금도 웨이버사에서 정부과제와 의료기기에 대한 제품에 대한 연구과 제품이 나오고 있습니다. 
 
웨이버사의 오디오 관련 제품이 나오기 이전에 다른 오디오 회사와도 협업하여서 제품을 제작하였는데요, 국내 유명 오디오 제작사들과 함께 오디오 제품을 개발하여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인정받기도 했습니다. 
 
또한, 모바일기기 오디오 칩 생산 관련 세계적인 메이커에(비공개) 기술적인 협력을 했는데요, 여기에 들어가는 초소형 모바일기기용 칩은 웨이버사 DAC3에 들어가는 자체 제작 칩과 거의 같은 것으로, 세계적인 메이커와 함께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전에 DAC3의 출시는 이 칩에 대한 성능을 검증하는 자리와도 같습니다. 하이엔드 오디오에서 인정을 받는다면 아마 전 세계 스마트폰의 오디오칩으로도 사용되기에 아무런 무리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dd.jpg
▲ Waversa Systems DAC3의 간결한 제품 내부 


- 그렇다면 웨이버사 DAC3에 들어가는 칩과 모바일기기에 들어가는 이 칩은 같은 칩이라고 볼 수 있나요?
 
신준호 대표 : DAC에 들어가는 칩과 모바일기기에 들어가는 칩은 완전히 같다고는 할 수 없지만, 거의 비슷한 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DAC는 하이엔드 오디오 기기이기 때문에 내부에 아날로그 회로 부분이 모바일기기와는 완전히 다르다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DAC에는 아날로그 파트인 트랜스나 디스크리트와 같은 부분이 들어가서 제품의 사운드 퀼리티가 올라가게 되구요, 모바일기기는 이와는 다르게 설계가 되기 때문에, 아무래도 아날로그 부분이 아주 작게 설계될 수 밖에 없습니다. 
 

- 얘기를 들어보니 상당히 특별한 이력을 가지신 것 같습니다. 어떻게 이렇게 많은 이력과 작업들을 할 수 있었던 것인가요? 어렸을때부터 어떠한 공부와 관심을 가지고 있었고, 이렇게 할 수 있는 원동력은 무엇인가요?
 
신준호 대표 : 저는 초등학교 4학년때부터 컴퓨터에 빠져있었습니다. 어렸을 때, 저랑 친한 친구가 있었는데, 그 친구 집에 놀러갔더니 컴퓨터가 있어서 관심을 가지고 보게 되었고, 컴퓨터에 대한 세상에 눈을 뜨게 되었습니다. 지금 그 친구는 미국 블리자드(스타크래프트의 제작사)에서 Lead Software Engineer로 일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컴퓨터에 푹 빠지게 된 저는 소프트웨어를 공부하기 위해 컴퓨터 언어인 BASIC을 공부하고, Apple II 컴퓨터를 통해 프로그램을 짜는 것을 연습했었고, 이것을 통해 컴퓨터에 대해 많은 것을 습득하였습니다. 고등학교 때 까지는 왠만한 대학교 전산과 수준의 프로그래밍을 독학으로 공부할 정도로 아주 푹 빠져서 공부를 했었습니다. 

이렇게 컴퓨터 프로그래밍 같은 소프트웨어에 대한 공부를 대학교 이전까지 공부했다면, 대학교부터는 제품을 직접 만들어 보고 싶다는 생각으로 전공을 전자공학으로 정하여서, 박사 학위를 받기까지 공부했었습니다. 이렇게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두 가지를 공부하여서 제품을 만들 수 있는 기초를 세웠고, 이 후 웨이버사를 설립하기까지 다양한 회사에서 개발과 연구를 하였습니다. 


wa_05.jpg


소프트웨어는 사실 처음에는 구현을 위주로 가는 것이 많은데, 나중에는 소프트웨어 자체의 인프라 스트럭처를 만드는 것에 재미를 느끼는 경우가 많고, 계속해서 소프트웨어를 공부하다가 보면 하드웨어는 생각하지 않고 아주 논리적인 구조를 만드는 것에 재미를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저는 소프트웨어가 어떻게 하드웨어를 움직이는지, 실제적으로 어떠한 액션이 일어나는지 궁금해서, 애플 컴퓨터의 구조를 공부하고 분석을 해 보는 공부도 했었고,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가 어떻게 연결되어서 만들어지는게 좋은건지 공부하기도 했었습니다. 이렇게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모두 할 수 있거나 관리할 수 있는 사람을 'System Engineer(시스템 관리자)'라고 하는데요, 이러한 시스템 엔지니어는 전 세계적으로 많지 않은데, 저는 이러한 범위에 속하는 사람이어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하드웨어를 잘 몰라서 생기는 손실이나 하드웨어 엔지니어가 소프트웨어를 잘 몰라서 생기는 손실을 파악하고 관리하는 일도 했었습니다. 
 

11.jpg

▲ 신준호 대표가 직접 개발한 Waversa Systems DAC3의 네트워크 플레이어 프로그램


이러한 점에서 웨이버사 DAC1N이나 DAC2 같은 경우에는 네트워크 플레이어가 가미된 제품인데,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동시에 잘 알고 있으면 소비자가 느끼기에 사용하기 편하고 음질적으로도 좋은 제품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물론 시스템 엔지니어가 없어도 개발할 수 있지만 시간이 아주 많이 걸린다는 단점이 있으며, 웨이버사의 제품군은 사실 단기간에 개발이 되었고, 음질적인 튜닝을 하는 것에 가장 많은 시간이 투자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wa_06.jpg

  
- 그렇다면 웨이버사에서 개발하는데에 투입되는 인력은 얼마나 되나요?
 
신준호 대표 : 사실 웨이버사에서는 저 혼자 하드웨어 개발과 소프트웨어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아주 오랜기간동안 협력한 고도의 기술력을 가진 소프트웨어 / 하드웨어 엔지니어가 있다면 빠른 시간 내에 좋은 제품을 만들수도 있겠지만, 그런 경우는 아주 큰 회사가 아니면 드물구요, 제가 혼자서 개발을 했을때에 가진 장점은 지금까지 여러가지 분야에서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쌓아온 기술력을 통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단기간에 만들수가 있구요, 여러 사람이 개발할 때에 가지는 시행착오나 의견충돌이 없이 빠른 의사 결정으로 제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보통 하이엔드 오디오 기기를 만드는 제품을 제작하려면 최소한 10명의 인력이 필요하지만, 사실 국내 오디오 제작사에서 국내의 시장 규모가 작기 때문에 이러한 인력을 운영하기가 쉽지 않다는 점이 있습니다. 그러한 부분에서는 웨이버사는 저 혼자만의 회사라 제가 죽거나 병이 들면 회사가 어렵게 된다는 단점이 있지만 제가 살아있는 한 빠르게 좋은 제품들이 나올 수 있다는 것은 큰 장점입니다.
 

- 오랫동안 꼭 건강하게 장수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웃음)
 
신준호 대표 : 얘기를 하다보니 저의 생명이 굉장히 중요함을 느끼네요. 열심히 건강관리를 해야겠습니다.(웃음)


wa_04.jpg

▲ 출시 예정인 Waversa Systems DAC3에 대해 설명하는 신준호 대표


- 그렇다면 수 많은 제품 중 오디오 제품을 만들게 된 계기가 있나요?
 
신준호 대표 : 오디오제품을 만들게 된 계기는 음악을 너무나 좋아하고 사랑하기 때문입니다. 저희 부모님은 음악을 굉장히 좋아하시는 분이라서 항상 집에 가면 음악이 끊이지 않고 들리는 환경에서 자랐습니다. 그리고 저도 음악에 관심이 많아서 대학교 때는 밴드 활동도 하였습니다. 
 
이 후 대학원 과정에서 공부할 양이 많아서 음악을 들을 시간이 점점 없게 되자, 고등학교 때부터 만들었던 진공관 오디오를 다시 만들어보자는 생각이 들어서 만들기 시작하였습니다. 제품을 제작하는 것은 제가 전자공학을 전공했기 때문에 어렵지 않았지만, 음악적인 튜닝에 대한 부분이 처음에는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그 때 부터 지금까지 약 20년간 계속 진공관 오디오를 만들어오면서 음악적인 튜닝에 대한 노하우도 생겨서 오디오 제품을 잘 만들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또한, 디지털 파트의 네트워크 부분에 영상이나 오디오처리 회로는 저의 전공에 속하고, 제가 영상관련 업체에 연구 소장으로 있을 때, 이 부분에 대한 노하우를 상당히 쌓았기 때문에 이러한 회로 제작에 대한 부분은 이제 어려움이 없는 것 같습니다.
 

- 그 동안 신준호 대표님이 하신 프로젝트나 협업했던 작업들에 대해 대략적으로 알 수 있을까요?
 
신준호 대표 : 이전에 일했던 회사에서는 세계 최초의 IP 감시카메라를 개발하여 전 세계의 회사로 라이센스 및 수출을 하였으며, 미국 경찰청에서 사용하는 차량용 블랙박스를 개발하였고, 현재도 정부 시책 사업 및 의료기기, 오디오 신호처리 칩을 만드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DAC3에 들어가는 칩과 기술은 향후 가전 분야 등에도 널리 사용될 예정으로 Waversa Audio Processor(WAP)를 라이센스 계약으로 수출 단계에 있으며, 이러한 WAP를 하이엔드 오디오에서 먼저 시험 검증하기 위해서 Waversa Systems DAC, AMP 제품 등을 만들고 있습니다.
 

wa_02.jpg
▲ 출시 예정인 Waversa Systems DAC3

 
- 웨이버사는 이전에 DAC I 과 AMP  I,II 제품으로 이미 많은 오디오파일들이 제품의 사운드 퀼리티에 만족하고 있다는 것을 검색을 통해서나 지인들을 통해 알 수 있었는데요, 전반적인 웨이버사의 제품은 어떠한 것이 있나요?
 
신준호 대표 : 웨이버사의 제품은 크게 디지털과 아날로그 기술을 합쳐서 만든 디지털 제품군과 진공관으로 만든 진공관 제품군 그리고 네트워크 저장장치에 관련된 네트워크 제품군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먼저 DAC 제품군에는 레벨별로 DAC 1, 2, 3 가 있으며, 디지털 인티앰프는 AMP 1, 2, 3가 있습니다. 진공관 제품군에는 V-Pre AMP / V-Power Amp(300B PP) / V-AMP(EL34 / KT88)인티앰프 / MCH PHONO Equalizer가 있습니다. 
 

스크린샷 2015-04-28 오후 2.30.09.png

▲ Waversa Systems V-AMP(EL34 / KT88)


또한, 소프트웨어적인 기술력이 동반되어야하는 네트워크 제품군에는 NAS 1, 2 ,2R이 있으며, 현재 통합 오디오 게이트웨이의 컨셉으로 NAS 3가 출시 준비중에 있습니다. 
 
향후 레퍼런스 제품으로 Piano 시리즈 Pre AMP / Power AMP / DAC / ATD 포노 앰프가 개발 중에 있으며, Piano 시리즈는 하이엔드 오디오에 한 획을 그을 만한 제품이 되도록 모든 기술을 총동원하여 제작하고 있습니다. 
 
특히, ATD 디지털 포노 앰프는 LP를 재생하면 내부에 있는 SSD에 저장이 되는 신개념의 LP입니다. 어떻게 보면 LP 레코더의 개념으로 보시면 되는 제품인데요, LP를 걸고나면 다시 듣고 싶을 때가 많은데 그때마다 새롭게 LP를 셋팅하지 않아도 되는 제품입니다. 또한 SSD에 저장된 음원은 다시 들으면 이전에 LP에서 플레이 했을 때와 다른 사운드가 나오지 않을까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이 앰프는 디지털 포노 이퀼라이저이기 때문에 5M의 샘플레이터로 이전에 들었던 LP 사운드와 동일한 사운드를 들을 수 있습니다. 
 
또한, LP를 플레이하시는 분들은 각각 가진 턴테이블이 다르고, 바늘과 카트리지가 다르기 때문에 다른 사운드가 녹음될 것인데 이것을 공유할 수 있도록 만들도록 할 예정이며, LP의 음원은 상당히 저장하기 고용량이기 때문에 새로운 음원 포맷을 만들어서 사용할 생각입니다. 
 
이 외에도, USB / LAN 케이블과 전원장치, Trans Buffer 등이 있으며, 현재 하이파이클럽 시청회와 오디오아울렛에서 출시 준비중인 Waversa Systems DAC 3는 초고가 하이엔드 DAC에서도 들을 수 없었던 사운드를 들려줄 수 있는 제품으로 출시 준비중입니다. 
 
 
웨이버사 라인업.001.jpg

▲ Waversa Systems 제품 라인업


- 이렇게 새롭게 개발중인 신제품은 이전의 제품과 비교해서 어떠한 제품이며, 어떠한 부분이 업그레이드 되었나요? 
 
신준호 대표 : 먼저 출시 준비중인 DAC 3는 이전의 제품과 동일하게 대부분의 중요 부품이 자체 제작되고 설계되었습니다. DAC3의 핵심 칩인 Waversa Audio Processor(WAP)는 이전의 WAP와 다르게 3세대로 개량되었고 듀얼로 설계되었습니다. 또한 DAC2에서는 1.5M Upsampler가 내장되었지만 DAC3에서는 5.6M로 업그레이드 되었으며, Analog Buffer Circuit(아날로그 버퍼 회로) 또한 3세대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이전과 동일하게 USB 2.0 / UAC 2 / AES,EBU / COAX / Optical / Ethernet을 지원하며, 스마트폰 사용자를 위해 Bluetooth를 지원하도록 하였습니다. 
 

wa_13.jpg

▲ Waversa Systems DAC3의 모듈 


또한 옵션 클럭으로 BNC 시스템 클럭 인풋을 지원하며 별도의 모듈(Ethernet / I2S / Coaxial / Clock 등)을 구입하여 추후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도록 제작되었습니다. 이전 DAC2는 모든 것이 가능한 All-in One의 개념이었다면 DAC3는 필요한 것을 골라서 쓰는 개념입니다. DAC2에서 쓰지 않는 입력이 많다는 요구도 있었고, 향후 새로운 입력 체계가 나오면 적용하기 쉽도록 만들기 위해 모듈형태로 만들었으며, Wifi 모듈이나 헤드파이를 위한 모듈, 스마트 폰과 바로 연결할 수 있는 도킹 모듈 등 다양한 모듈이 개발될 예정입니다. 
 
무엇보다 디지털 기기의 최대의 적인 지터를 제거하기 위해서 최적의 클럭 맞춤을 위해 WAP가 각 칩 사이의 마스터가 되어 정확하게 신호를 전달할 수 있으며, 웨이버사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마스터 테잎의 원신호를 연산하여 만드는 알고리즘을 통해 업샘플링 시 왜곡 때문에 산만하거나 시끄러운 사운드가 아닌 원신호의 사운드와 같은 사운드를 내어줄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또한 모든 디지털 앰프 제품군에는 자체 제작한 디지털 칩이 들어갑니다. 사실 아날로그 소자는 앰프의 설계에 있어서 밸런스를 맞추기가 어렵고, 시간이 지나면 소자의 특성도 변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디지털 소자는 이러한 단점이 없기 때문에 잘만 설계한다면 디지털이 가진 차갑다는 단점을 극복할 수 있다는 생각이었고, 실제로 기존의 AMP 1은 대역폭이 0~80kHz정도 되는데 디지털의 차가운 부분들이 가청 주파수 이외의 대역대로 밀려나기 때문에 굉장히 편안한 사운드를 들려줄 수가 있었습니다. 
 
AMP1은 BTL인데, AMP2는 Para-BTL로 업그레이드 되게 되는데, 토탈 채널당 4개가 브릿지로 연결되는데, 이것은 각 출력 스테이지 간의 편차가 합산이 되고 평균으로 바뀌면서 오차가 줄어들게 됩니다. 이것은 해상도와 대역의 밸런스가 높아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AMP3는 800~1000W 정도로 올라가게 되는데, 와트수에 중점을 두기 보다는 BTL의 Depth가 한단계 더 늘어나게 되어 0~160kHz로 늘어나고 이에 맞는 오디오 프로세싱을 하게 됩니다. 
 
 
wa_03.jpg


- 이렇게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여서 제품을 만들고 있는데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차이점을 어떠한 기술로 극복할 수가 있나요? 특별한 솔루션이나 기술이 있나요?
 
신준호 대표 : 앞에서도 살짝 말씀드린적이 있지만 웨이버사가 가진 가장 기술적인 특징 중 하나는 바로 원신호를 복구하여 재생하는 오디오 칩을 설계하고 제작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오디오칩 설계가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갭을 메워주는 핵심 기술이며, 이러한 차이는 디지털 기술을 사용한 타사와 완전히 다른 차이점을 만들어냅니다. 
 
이 기술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기본구성에 대해서 알 필요가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아시는 부분이지만 디지털의 기본 구성은 0과 1로 되어있으며, 디지털 신호는 이러한 0과 1의 조합으로 만들어집니다. 아날로그도 자세히 들여다보면 같은 개념입니다. LP판이 기록되어 있는 것도 제일 작은 단위로 가게 되면 원자와 원자가 만나게 되고 분자를 만들어 그 분자의 조합으로 음악의 신호가 만들어져 있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얘기하여서 디지털의 0과 1, 그리고 아날로그의 원자는 가장 기본이 되는 구조입니다.
 
그래서 디지털에서 44.1이나 96, 384kHz까지 이르는 디지털 조합은 아날로그 분자의 구조와 비교했을 때 압도적으로 뒤떨어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아날로그 분자의 구조와 비슷해지려면 일단 초고해상도로 올려놓고 아날로그 파형과 가장 비슷한 디지털 파형을 만들어주면 아날로그의 따스한 사운드와 같은 사운드를 낼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요즘 인기를 끌고 있는 UHD 4k TV를 보면 실제의 풍경과 거의 비슷한 화면을 보여주는데, 이것은 이전의 Full-HD의 4배에 이르는 해상도(4배가 더 많은 점들)를 보여주며, 이전에 Full-HD TV는 멀리서 보면 화면을 구성하는 점이 보이지 않지만 가까이서 보면 점이 보이는데, UHD 4k TV는 이제 이러한 점조차도 보이지 않을 정도로 빽빽하게 풍경의 이미지를 나타내어주고 있기 때문에 실제의 풍경과 비슷하게 느껴지는 것입니다. 
 

graph_03.jpg

▲ Waversa Systems DAC3의 원신호 복원 알고리즘을 추정한 그래프


디지털 오디오 사운드도 아날로그와 비슷한 해상도로 가게 된다면 녹음된 원본 그대로 소리를 내어줄 수 있을것이고, 이러한 의미에서 높은 해상도에서 아날로그 파형과 비슷한 파형을 그려낼 수 있도록 원신호를 복구하여 사운드를 내어주는 것이 현재 웨이버사의 기술적인 핵심입니다. 
 
실제로 DAC3에서는 Bypass가 44.1, 48kHz/16bit가 44.1, 48kHz/24bit로 올려져서 재생되며, 이렇게 올려진 해상도와 원신호 복구로 인해 이전에 들을 수 없었던 원래 녹음된 사운드와 가까운 소리를 들을 수 있게 됩니다. 
 
 
- 앞으로 해외에도 판매를 준비중이라고 들었는데, 어떠한 나라에 수출 계획이며,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어떻게 판매가 되는지 궁금합니다. 판매 계획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신준호 대표 : 웨이버사는 제품을 수출하기 위해 굉장히 오래 전부터 준비해왔습니다. 현재 미국과 유럽 등, 다양한 나라에 수출을 계획하고 있으며, 실제로 계약을 하여서 수출을 준비하고 있는 나라도 있습니다. 미국은 직접 현지에 회사를 세워서 현지 생산을 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현지법인을 설립함을 통해 AS를 위한 부품 조달과 신뢰도에 대한 부분도 세울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 웨이버사는 거의 대부분의 부품을 기술력을 사서 로열티를 주거나 부품을 사오지 않기 때문에 가격적인 장점도 충분히 가질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에게 중요한 것은 싼값에 좋은 물건을 살 수 있는 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이 부분들을 잘 공략하여서 판매할 예정입니다. 
 
또한, 이전에 몸담았던 회사에서 수출을 해 본 경험으로는 많은 분들이 잘 아시듯이 그냥 판매만 목적으로 해서는 수출을 잘 하기가 어렵고 시간이 걸리더라도, 준비를 잘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하여서, 현재는 체계적으로 판매를 하기 위해 준비를 하고 있는 단계라고 보시면 됩니다.
 
 
- 오늘 좋은 말씀들 감사합니다. 향후의 계획들이 기대가 됩니다. 바쁘신 와중에 시간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신준호 대표 : 감사합니다.


wa_07.jpg


실제로 존재하는 것과 그것을 그대로 재현해내는 기술은 다양한 회사들의 기술 경쟁으로 끝없이 발전하고 있다. 언젠가 디지털로 구현된 그림과, 소리, 3D 홀로그램 등을 우리 실생활에서 아날로그처럼 느끼는 그 날까지 기업들의 노력은 계속 될 것이고, 이러한 큰 그림에서 대한민국의 Waversa Systems(웨이버사 시스템즈)는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많은 일들을 해낼수 있을꺼라는 확신이 들었다. 

앞으로 다양한 제품으로 우리를 즐겁게 해 줄 웨이버사 시스템즈가 무척 기대가 된다.


Waversa Systems 신준호 대표의 프로젝트 목록


오디오 관련 약력
1995년 최초의 진공관앰프 개발 (컴퓨터내장 EL34 싱글 인티앰프)
1995년~2010년 각 나라별, 앰프별 빈티지 앰프 설계 및 복각 (웨스턴 91B, 독일 클랑앰프, 그룬디그, 지멘스, 데카, 멀라드 등등)
2008년 젠센, 웨스턴, UTC 등 트랜스를 사용한 40여종의 DAC 개발
2009년 웨스턴, 올닉, UTC, 룬달 등 각종 출력 트랜스를 이용한 프리 및 파워앰프 제작
2012년 웨이버사 창립
2013년 네트워크 플레이어 개발, DAC1 개발
2014년

DAC1N, DAC2, WNAS1, 1N, 2, 2R, AMP1 개발

국내 유명 오디오 제작 A사 Audio Processor 모듈 공급

국내 유명 오디오 제작 B사 Digital Part 개발 및 공급

2015년 AMP2 개발, DAC3, NAS3, AMP3 출시 예정



오디오 외 산업 개발 약력
1999년~2008년

웹게이트(현 대명엔터프라이즈) 연구소장

무인정찰기 프로젝트 참여

1992년 01410 통신처리 시스템 개발 참여
1993년 2.5G STM-16 광전송시스템 개발 참여
1995년 실시간 디지털 동영상(MJPEG) 전송시스템 개발
1997년 IP카메라 (세계에서 두번째) 개발 (필립스, 후지쯔, 미쓰비시, 소니, 삼성 등에 IP 카메라 공급)
2002년 세계최초 POE(Power Over Ethernet) IP Camera 개발
2003년

자체 Chip을 적용한 DVR 개발 (삼성, 하니웰 등에 공급. 라스베가스 컨벤션센터 및 네바다 발전소 영상녹화 시스템 구축)

2005년 MobileVision(현 L3)에서 미국 경찰용 블랙박스 개발 및 공급
2007년  삼성 테크윈, NUVICO 전체 DVR 라인업 공급
2010년~2012년 이너스 테크놀로지 CEO ( DVR/IP Camera/NVR 개발)
2012년~현재  현재 웨이버사 시스템즈 CEO
2012년  3D Medical 영상처리 시스템 개발 참여
2013년  High-End Audio 사업시작

  
e매거진 > 브랜드탐구/인터뷰
  게시물 수 : 285   페이지 : 1 / 7
제목 내용 작성자   x  
[브랜드탐구] 전설적인 스튜디오 엔지니어 루드윅이 사랑하는 브랜드
EgglestonWorks
• 작성자 : 이종학   등록일 : 2021-04-06   • 조회 : 759
전설적인 레코딩 엔지니어의 애장기 퀴즈 하나를 내보겠다. 레드 제플린, 퀸, 지미 헨드릭스, 폴 매카트니, 너바나, 브루스 스프링스틴, 다프트 펑크의 공통점은? 아무리 생각해도 감이 잡히지 않을 것이다. 당연하다. 모두 빅 네임들이지만, 활동 시기도 다르고, 장르도 다르다. 도무지 하나로 모을 만한 아이디어가 ..
[브랜드탐구] ‘마침내’ 국내 상륙한 명품 스피커 브랜드,
괴벨 하이엔드(Göbel High End)
등록일 : 2021-03-30   • 조회 : 1,509
독일 스피커 및 케이블 브랜드 괴벨 하이엔드(Göbel High End)가 ‘마침내’ 국내에 상륙했다. ‘마침내’라는 표현을 쓴 것은 그만큼 괴벨 하이엔드에 대한 국내 애호가들의 기대치가 높았다는 뜻이다. 괴벨 스피커에 대한 해외 평가가 ‘사기캐’ 수준이지만 워낙 고가의 제품인..
[인터뷰] 세계적인 명품 반열에 도전하다
오렌더 이경국 대표 인터뷰
등록일 : 2021-03-24   • 조회 : 1,122
인터뷰어 : 하이파이클럽인터뷰이 : 이경국 대표 - 안녕하십니까 하이파이클럽 구독자 여러분 오늘은 이제 오렌더 대표님 인터뷰를 좀 준비해 봤는데요, 오렌더 대표님 저희 구독자님께 인사 한번 부탁드리겠습니다. 이경국 대표 : 안녕하십니까 오렌더 대표 이경국입니다. 오렌더 제품을 소개하기 위해 이렇게 방문해 ..
[브랜드탐구] 독일 룸 튜닝과 스피커의 마이스터
Kaiser Acoustics
• 작성자 : 김편   등록일 : 2020-11-02   • 조회 : 1,819
이번 코로나19 팬데믹 사태가 진정이 되어 외국에 나갈 수 있다면, 꼭 가보고 싶은 곳이 있다. 독일의 뮌헨(Munich)과 파사우(Passau)다. 뮌헨은 매년 5월 세계 최대의 오디오쇼가 열리기 때문이고, 뮌헨에서 150km 정도 떨어진 파사우는 필자가 애정해마지 않는 오디오 브랜드 카이저 어쿠스틱스(Kaiser Acoustics) 본사가..
[브랜드탐구] 클래스 A의 로망을 찾아서
Vitus Audio
• 작성자 : 이종학   등록일 : 2020-10-29   • 조회 : 1,514
클래스 A에 관해서 이번에 소개할 비투스 오디오(Vitus Audio, 이하 VA)를 말할 때, 처음 언급해야 할 것은 바로 클래스 A 방식이다. 이것은 앰프의 증폭단을 어떻게 설계하냐에 대한 것으로, 입력되는 신호와 매칭되는 스피커의 관계에서 파악해야 한다. 쉽게 말해 승용차로 치면 넓고, 잘 닦인 직진 도로를 주행할 ..
[브랜드탐구] 혁신 신뢰 진화,
B&W의 발걸음은 계속된다 (1)
• 작성자 : 김편   등록일 : 2020-10-11   • 조회 : 2,007
애비로드 스튜디오 2의 Nautilus 801 영국 런던의 애비로드 스튜디오. 수많은 명반들의 산실이다. 비틀스는 스튜디오 2의 단골 고객이었고, 사실 애비로드라는 이름도 비틀스가 이곳에서 녹음한 앨범 제목에서 따왔다. 오디오파일들의 테스트곡으로도 유명한 핑크 플로이드의 ‘The Dark Side of the Moon’은..
[인터뷰] 한국 오디오 엔지니어 열전
W Bridge, W Node S1/S2..신준호 웨이버사 대표의 도전은 계속된다
• 작성자 : 코난   등록일 : 2020-10-05   • 조회 : 2,441
창백한 푸른 점 “다시 이 빛나는 점을 보라. 그것은 바로 여기, 우리 집, 우리 자신의 것이다.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 아는 사람, 소문으로 들었던 사람, 그 모든 사람은 그 위에 있거나 또는 있었던 것이다. 우리의 기쁨과 슬픔, 숭상되는 수천의 종교, 이데올로기, 경제이론, 사냥꾼과 약탈자, 영웅과 겁쟁이,..
[브랜드탐구] 리라를 품에 안은 스위스 오디오 명가 Orpheus
• 작성자 : 김편   등록일 : 2020-08-11   • 조회 : 1,328
스위스는 잘 아시는 대로 오디오 명가들이 즐비하다. ABC 순으로 따져보면, 뵈니케 오디오, CH 프리시전, 다질, FM 어쿠스틱스, 골드문트, 나그라, 오르페우스, 피에가, 소울루션, 슈텐하임, 토렌스, 바이스 엔지니어링 등이다. ​이중 플래그십 헤리티지(Heritage) 시리즈로 각광을 받고 있는 하이엔드 제작사가 바로..
[인터뷰] 한국 오디오 엔지니어 열전
편내원 하이파이스테이 대표 "오디오는 성능뿐만 아니라 감성품질도 중요"
• 작성자 : 김편   등록일 : 2020-06-23   • 조회 : 3,832
하이파이스테이의 편내원 대표 편집자 주 : 하이파이클럽이 새 연재물 '한국 오디오 엔지니어 열전'을 선보입니다. 국내외에서 실력을 인정받고 있는 대한민국 대표 오디오 제작자들을 만나 이들의 이력과 해당 브랜드의 탄생 과정, 대표 기술과 라인업 등을 집중 조명할 예정입니다. 첫 회는 진동 제어와 관련해 창의적..
[브랜드탐구] 아날로그와 디지털
두 날개를 단 거의 유일한 존재, 린(Linn)
• 작성자 : 김편   등록일 : 2020-05-12   • 조회 : 2,341
..
[인터뷰] “한국은 세계 톱10 시장”
빅터 구 다인오디오 아시아 총판 사장 인터뷰
• 작성자 : 김편   등록일 : 2019-11-01   • 조회 : 2,768
다인오디오(Dynaudio)는 국내에 열성 팬들을 확보한 대표적인 스피커 브랜드다. 컨피던스(C1, C2, C4), 포커스 XD(20, 30, 60), 익사이트(X18..
[브랜드탐구] 71년 역사 매킨토시(McIntosh), 전설은 로망인 동시에 끊임없는 혁신이다
• 작성자 : 김편   등록일 : 2019-10-25   • 조회 : 4,346
292회 하이파이클럽 시청회 주인공이었던 매킨토시 프리앰프 C53, 스테레오 파워앰프 MC462필자에게는 앰프 외관만 보고도 가슴이 설레는 브랜드가 몇몇 있다. 댄다고스티노, 컨스텔레이션, 볼더, FM 어쿠스틱스, 나그라, SPL, 네임, 패스, 파토스 등이다. 이 목록에 절대 빠질 수 없는 브랜드가 하나 더 ..
[인터뷰] “카트리지는 소우주, 나는 카트리지로 노래하는 사람”
Tedeska 이현 대표 인터뷰
• 작성자 : 김편   등록일 : 2019-09-26   • 조회 : 2,211
독일 테데스카(Tedeska)는 완성도 높은 MC 카트리지로 유럽과 미국, 일본에서 평판이 자자한 전문 제작사다. 스테레오 카트리지 DST201ua는 올해 3월과 9월 발표된 미국 스테레오파일의 추천 기기 목록에서 포노 카트리지 부문 A 클래스에 연속 올랐고, ..
[브랜드탐구] 독보적 진동제어의 산실, 하이파이스테이 공장을 가다
• 작성자 : 김편   등록일 : 2019-09-05   • 조회 : 5,110
그야말로 돌풍이다. 불경기 속에서도 공동구매 슈즈의 완판이 이뤄졌고, 해외 오디오쇼에서는 유명 스피커 브랜드가 그 자리에서 가져가 자신의 스피커에 깔기도 했다. 대한민국 제작사 하이파이스테이(Hifistay) 이야기다. 최근 하이파이클럽에서 1,2차 공구를 통해 뜨거..
[브랜드탐구] 싱글 크리스탈 OCC 케이블이라는 21년 외길, Harmonic Technology
• 작성자 : 김편   등록일 : 2019-08-07   • 조회 : 2,721
공력이 오래된 애호가들이라면 친숙해 하실 케이블 브랜드가 하나 있다. 바로 미국 하모닉 테크놀로지(Harmonic Technology)다. 2000년을 전후해 단결정 OCC 순동/순은 도체와 튜브를 코어로 한 지오메..
[브랜드탐구] 웨이버사시스템즈 사후 서비스 소개
지속적인 업그레이드
등록일 : 2019-08-05   • 조회 : 2,183
아날로그 기기와 달리 지털 기기는 제품의 개발 속도가 빠릅니다. 그러다보니 디지털은구입한지1 년도 안지난 스마트폰은 구형이 되듯이 디지털세상은 매우 빠르게 변합니다.80여년 전에 나온 LP는 아직도 그 포맷 그대로 유지, ..
[인터뷰] 세계 최고의 오디오 시스템이라는 자부심 LS1
GrimmAudio Kent J. Poon 아시아영업 인터뷰
• 작성자 : 이종학   등록일 : 2019-08-01   • 조회 : 2,435
세상에는최고의앰프나스피커혹은스트리머를만든다고자부하는회사가많다.그러나하나의시스템으로구성된것을내세우는회사는그리많지않다.이번에만난그림은그런면에서상당히독특하다.지난5월중순에열린코바(KOBA)쇼는PA라던가스튜디오,방송장비등을주로다루는이벤트다.하이파이쪽을전..
[인터뷰] "7세대 Ring DAC은 dCS의 아이덴티티"
dCS 데이비드 스티븐 CEO 인터뷰
등록일 : 2019-07-03   • 조회 : 1,876
이번 인터뷰의 주인공은 dCS의 CEO를 맡고 있는 데이비드 스티븐(David J. M. Steven)씨다. dCS는 Vivaldi(비발디)라는 하이엔드 디지털 소스기기를 만드는 회사로 Rossini(로시니)와 Bartok(바르톡) 등의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1987년 회사 창립 후 지속적인 기술 개발로 하..
[인터뷰] “바이스 DAC이 195.3kHz 업샘플링을 고수하는 이유”
아시아 바이스 CEO 켄트 푼 인터뷰
• 작성자 : 김편   등록일 : 2019-06-26   • 조회 : 2,826
최근 국내에 소개된 스위스 바이스(Weiss Engineering)의 DAC 502를 리뷰하면서 개인적으로 잘 이해가 가지 않았던 점이 있었다. 바로 DAC 502의 업샘플링 주파수가 195.3kHz라는 점이었다. 통상 대부분의 DAC가 디지털 신호의 양자화 과정에서 끼어든 노이즈를 줄이기 위해 업샘플링 주파수를 768..
[인터뷰] “101은 제 인생에서 투자할 만한 스피커”
MBL Full System 배우 김재원 인터뷰
등록일 : 2019-06-19   • 조회 : 4,195
지난 5월 인터뷰 의뢰가 들어왔다. 배우 김재원씨를 인터뷰해달라는 것이었다. 김재원? 그 ‘살인미소’의 김재원? ‘로망스’, ‘라이벌’, ‘형수님은 열아홉’, ‘황진이’, ‘화정’, ‘그녀로 말할 것 같으면’ 같은 인기 드라마에 출연한 그를 왜? ..
[인터뷰] 오디오 리서치의 새로운 도약
Audio Research 데이빗 고든 인터뷰
• 작성자 : 이종학   등록일 : 2019-06-12   • 조회 : 1,805
아마도오디오리서치에대해모르는분은거의없으리라생각한다.한 번쯤써본분들도많을것이다.하지만이회사의가치와역사그리고주요테크놀로지에대한부분은이상하게도잘알려지지않았다.이번에이브랜드의홍보대사인데이빗고든(DavidGordon)씨를만나오디오리서치(이하AR)의전반적인내용을들을수있었다.무척유익한시간이었음..
[브랜드탐구] 케이블, 액세서리, 룸튜닝의 인피니티 스톤
Synergistic Research
• 작성자 : 김편   등록일 : 2019-05-28   • 조회 : 2,774
개인적으로 케이블이나 오디오 액세서리 리뷰를 할 때 거의 무조건적 신뢰를 보내는 제작사가 있다. 미국의 시너지스틱 리서치(Synergistic Research)다. 이 회사 제품은 지금까지 총 4차례 리뷰를 했는데, 어느 것 하나 예외 없..
[인터뷰] 헤드폰앰프를 담은 dCS의 엔트리 DAC Bartok
dCS 라빈 바와 마케팅 담당 인터뷰
• 작성자 : 김편   등록일 : 2019-05-22   • 조회 : 2,298
영국 dCS에서 새 엔트리급 DAC Bartok(바르톡)이 나왔다. dCS 고유의 DAC 아키텍처인 Ring DAC 최신 버전을 채택했으며 최신 흐름을 반영, 네트워크 스트리밍까지 가능하다. 또한 dCS 최초로 헤드폰 앰프를 내장했다. 지난 4월 3일 수입..
[인터뷰] 누라폰, 콜롬버스의 달걀!
Nura 드래건 페트로비치 CEO 인터뷰
• 작성자 : 이종학   등록일 : 2019-05-15   • 조회 : 1,924
한번오디오에대해생각해보자.스피커든앰프든제작자들은최대한평탄한주파수특성을맞추기위해노력한다.계측한내용을그래프로공개하고,최대한중립적인음이라고홍보한다.좋다.그러나그게전부일까?그렇게최선을다해만든오디오를듣는우리의귀는어떤가?우리의귀는완벽하..
[브랜드탐구] 베르그만 오디오 조니 베르그만 대표 인터뷰
• 작성자 : 코난   등록일 : 2019-05-10   • 조회 : 2,118
인터뷰어:코난인터뷰이:조니베르그만(베르그만오디오대표)-베르그만턴테이블을만들게된배경이나계기는무엇인가요?어릴때부터음악을좋아했고오디오에관심이많았습니다.그런데어느날저의친구의아버지가아날로그턴테이블을사용하는것을보면서더욱더관심을가지게되었습니다.처음제가감명을받았던턴테이블은시스템덱(Sys..
[인터뷰] UNO XD Fino에 깃든 몇가지 비밀 혹은 무기
아방가르드 국제영업담당 제롬 앙드레 인터뷰
• 작성자 : 김편   등록일 : 2019-05-08   • 조회 : 1,687
오디오는 브랜드마다 적용되는 기술이 다 다르다. 같은 브랜드라도 새 제품이 나오거나 버전업이 되면 해당 기술도 업그레이드된다. 어쩌면 해당 기술이 업그레이드되었기 때문에 신제품이 나오는 것일 수도 있다. 스페리컬 혼으로 유명..
[인터뷰] 마스터 소스와 가장 가깝다고 자부
UHQCD 료지 히가시, 앤디 램, 얀화 인터뷰
• 작성자 : 김편   등록일 : 2019-04-28   • 조회 : 2,993
2019 서울국제오디오쇼(SIAS)에서 화제를 모았던 시연 중 하나가 UHQCD(Ultimate Hi- Quality CD) 시연이었다. UHQCD 국내 리마스터링 및 제작 유통을 맡은 사운드트리 부스에서는 다양한 UHQCD 시연이 펼쳐졌고, 세미나실에서는 UHQCD ..
[인터뷰] 상위 소냐2.2 기술을 트리클다운한 헤일리2.2
YG 어쿠스틱스 딕 다이아몬드 마케팅이사 인터뷰
• 작성자 : 김편   등록일 : 2019-04-24   • 조회 : 2,208
세계적인 하이엔드 스피커 메이커인 미국의 YG어쿠스틱스에서 새 Hailey2(헤일리2) 모델이 공식 출시됐다. 지난해 12월 국내에서 스니크 피크(sneak peek) 형식으로 헤일리2.2 시연회가 있었지만 비공식 행사였고, 당시 참석했던 딕 다이아몬드(Dick Diamond) 마케팅 이사는 “1월 중순 공식 발표..
[인터뷰] 스피커 전체의 역사를 아우르는 내공 TAD
TAD Audio 스에나가 토모히로, 데이빗 홉스 인터뷰
• 작성자 : 이종학   등록일 : 2019-04-16   • 조회 : 1,575
세상에는많은스피커브랜드가있고,다양한소재를활용한모델들이존재한다.너무많아서헷갈릴정도다.스피커의선택이라는것은사실궁극적으로자신이누구인가,라는부분과관련되어있다.즉,자신의아이덴티티에맞는스피커를선택하는것이중요하다는점이다.그..
[인터뷰] 나윤선 인터뷰 “하이엔드 오디오로 들은 제 앨범, 정말 감동이었습니다” (2)
등록일 : 2019-04-08   • 조회 : 2,445
최근 정규 10집 ‘Immersion’을 발표한 재즈 보컬리스트 나윤선이 하이파이클럽을 방문했다. 10집을 함께 들어보고 인터뷰를 하기 위해서다. 평소 1년에 250일 이상을 외국에서 지내기에 제대로 된 오디오 시스..
[인터뷰] 테크놀로지와 예술의 완벽한 조화
Sonus Faber 파울로 테촌, 제프 포기 인터뷰
• 작성자 : 이종학   등록일 : 2019-04-02   • 조회 : 2,486
이번인터뷰를의뢰받고자료를정리하다가,나는깜짝놀랄사실을하나발견했다.굳이놀랄일이라는표현을쓴데엔,그간수많은메이커를만..
[인터뷰] 브리티쉬 사운드의 본가 네임 오디오
Naim Audio 제이슨 굴드 인터뷰
• 작성자 : 이종학   등록일 : 2019-03-26   • 조회 : 1,611
아마국내오디오애호가중에네임(Naim)이란브랜드를모르는이는없으리라생각한다.또한 번쯤사용해보지않은분들도드물다고생각한다.나역시예전에나이트3를쓴적도있고,CDP도만족..
[인터뷰] 6000W 릴렌트리스로 앰프의 정점을 찍었다
Dan D’Agostino 빌 맥키건 사장 인터뷰
• 작성자 : 김편   등록일 : 2019-03-20   • 조회 : 2,097
성황리에 끝난 2019SIAS서울국제오디오쇼에서 시선을 잡아맸던 앰프 중 하나는 미국 댄 다고스티노 마스터 오디오 시스템(Dan D’Agostino Master Audio System. 이하 댄다고스티노)의 모노블럭 파워앰프 Relentless Monoblock Ampli..
[인터뷰] 골드문트의 모든것을 Samadhi, Prana에 담았다
골드문트 베로니크 아담, 로돌프 불란제 인터뷰
• 작성자 : 김편   등록일 : 2019-03-19   • 조회 : 1,711
스위스 하이엔드 오디오 메이커 골드문트(Goldmund)가 새 무선 액티브 스피커 Samadhi(사마디)와 Prana(프라나)를 내놓았다. 사마디는 전 세계 25조 한정 판매됐던 Apologue Anniversary(아폴로그 애니버서리)를 잇는 골드문트 스피커 라인업의 플래그십, 프라나는 기존 Satya(사티야) 밑에 새롭게 포지셔닝된 모델이다. 골..
[인터뷰] 쇼팽의 나라에서 온 멋진 뮤직 선물 램피제이터
램피제이터 대표 루카스 피쿠스 인터뷰
• 작성자 : 이종학   등록일 : 2019-03-15   • 조회 : 1,595
인터뷰어 : 이 종학(Johnny Lee)인터뷰이 : 루카스 피쿠스(Lukasz Fikus)얼마 전, 우리의 젊은 친구가 쇼팽 콩쿠르에서 대상을 받은 적이 있다. 전 국민이 찬사를 보냈고, 나 역시 큰 박수를 보냈다. 이후, 진짜 폴란드인을 만나 쇼팽 이야기를 들어봤다. 2차 대전 당시, 폴란..
[인터뷰] 오디오계의 전설과 보낸 멋진 시간
파라사운드 오너 Richard Schram 인터뷰
• 작성자 : 이종학   등록일 : 2019-03-12   • 조회 : 1,724
편집부의연락을받고,인터뷰대상자가파라사운드의CEO라는말에적잖이흥분했다.파라사운드라면,전설적인앰프디자이너존컬(JohnCurl)의걸작들이발표된브랜드아닌가?또CEO인리차드슈램(RichardSchram)씨만하더라도그간다양한제품에관여한이쪽업계의레전드라할수있다.그를만난다는것은마치오디오역사책으로들어가는것과같지않은가..
[인터뷰] MSB 넥스트 제너레이션의 대중화 선언!
MSB 오너 Daniel Gullman 인터뷰
• 작성자 : 이종학   등록일 : 2019-02-26   • 조회 : 1,682
지난해,MSB는셀렉트II를통해수많은화제를모은바있다.래더DAC를 중심으로,별도의프리앰프가필요없는뛰어난출력단제공,전원부에대한아낌없는투자등,여러면에서종래의DAC가갖고있던레벨을한참뛰어넘었다.그리고그미덕은하위기종인레퍼런스DAC에적절하게투입된바있다.이제올해는MSB가보다많은애호가를 만날전망이..
[인터뷰] 영국 PMC 사운드를 만든 주인공, 피터 토마스 인터뷰
PMC 인터뷰
• 작성자 : 김편   등록일 : 2018-12-26   • 조회 : 2,537
예전 순수 오디오 애호가 시절, PMC 북쉘프 스피커 ‘TB2i Signature’를 1년여 동안 쓴 적이 있다. PMC의 트레이드마크인 ATL(Advanced Transmission Line)이 적용된 덕에 크기에 비해 단단하고 풍성한 저역이 나왔다. 영국 스피커 특유의 명료한 중역도 마음에 들었다. 또한 시그니처 버전이라 설립자인 피터 토마스(Pete..
[인터뷰] 현실계 플래그십 ‘R8 아르테’의 탄생
오디오벡터 CEO 매즈 클리포스 인터뷰
• 작성자 : 김편   등록일 : 2018-12-19   • 조회 : 2,209
덴마크 오디오벡터(AudioVector)의 플로어 스탠딩 스피커 ‘R8 Arrete’(이하 R8 아르테)가 국내에 상륙했다. 4웨이 스피커 ‘R8 아르테’는 올해 5월 뮌헨 오디오쇼에서 첫선을 보인 오디오벡터의 신형 모델. 위로 지난 2010년 출시된 ‘R11 아르테’가 있지만 워낙 비현실적인 가격대인 점을 감안하면, ‘R..
[인터뷰] Naim Audio, New Network Players
단 폴튼(Dan Poulton) 마케팅 총괄책임자 인터뷰
등록일 : 2018-12-13   • 조회 : 2,097
인터뷰어 : 하이파이클럽인터뷰이 :단 폴튼(Dan Poulton)- 반갑습니다. 본인 소개부터 부탁드립니다.안녕하세요. 네임 마케팅 담당자 단 폴튼(Dan Poulton)이라고 합니다. 저는 네임 오디오에 3년 전에 입사하여 수출 및 마케팅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오디오 계통에서 일한 지는 15년 정도 되..
[1] 2 3 4 5 6 7 8
ID   PW  
보안접속    ID/PW저장
평가단, 체험단, 댓글 이벤트
Top issues
뉴스-
[뉴스] AI Audio 기능으로 더 똑똑해진 'PLENUE 2..
뉴스-
[뉴스] 사운드캣, 온쿄 디지털 오디오 플레이어 ..
뉴스-
[뉴스] 알텍랜싱, 블루투스 이어폰·헤드폰 신제..
뉴스-
[뉴스] 젠하이저, AMBEO 스마트 헤드셋 국내 출시..
뉴스-
[뉴스] 보스(BOSE), 완전 무선 이어폰 ‘사운드스..
뉴스-
[뉴스] 젠하이저, 무선 인이어 이어폰 ‘모멘텀 ..
리뷰-
[리뷰] 럭셔리 디자인과 탄탄한 사운드의 조화 ..
회사소개 / 오시는길 / 이용약관 / 개인정보보호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사이트맵 / 광고.제휴문의

모바일피델리티 Tel : 02)582-9847 Fax : 02-582-9849
주소 : 서울시 서초구 바우뫼로 27길 7-11(양재동) 대송빌딩 2층 / 상호 : (주)하이파이클럽 / 대표 : 한창원 (hificlub@hificlub.co.kr)
사업자등록번호 : 220-86-86440 / 통신판매업신고 : 강남-5726 / 개인정보관리책임 : 강정식 (hificlub2@hificlub.co.kr)

Copyright(c) 2000-2012 Mobile Fidelity All Rights Reserved.